오늘은 전기차 화재 원인. 화재 대응 방법. 충전 시 예방 조치.
배터리. 보조금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는 전기차 화재는 전기차의 배터리 특성상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확산이 되며
물로 쉽게 꺼지지 않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의 진압 후 재발화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유독 가스가 발생하므로 인명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큰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첫째로 주요 화재 원인이기도 한 배터리 열폭주 입니다.
배터리 셀이 과열되어 화학반응이 일어나고 내부 온도가 급상승하며 화재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로 배터리의 손상입니다.
충돌이나 물리적 손상으로 배터리가 손상되며 내부 단락이 발생하여
배터리의 열폭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고전압 충전이나 충전시스템 결함으로 인해 배터리 과열이 일어나며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네 번째는 제조 과정에서 결함이나 문제가 생겨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대응으로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차량을 바로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유독 가스로 인해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전기차 화재는 리튬 이온 배터리로 물이나 소화기 사용으로는 쉽게 진압되지 않으므로
전용 소화 시스템으로 진압해야 하며 진압이 완전히 되기 전까지는
언제든 재발열될 수 있으므로 이후에도 충분한 냉각이 필요합니다.
일반인이 하기 어려운 화재 진압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합니다.
소방서에 연락하여 빠른 도움을 요청하는 게 좋습니다.
전기차에 탑재되어 있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과충전, 과열을 방지하는 등의 차량을 정기 점검하며
배터리 상태를 정기 점검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 환경 또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고온에서는 충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있으며
빠른 충전 속도와 가벼운 무게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희귀한 광물이기에 단가가 높아 제조 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발화 위험이 적은 인산철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무게가 무거우며
반대로 단가가 낮은 편이라 저렴하게 생산될 수 있어
사용량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타 배터리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성도 높은 전고체 배터리가 있습니다.
더불어 충전 시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충분한 연구가 되지 않아 아직 상용화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상으로는 보조금 지원 대상의 전기차를 신규로 구매하여 국내 신규 등록할 경우와
공항, 항만의 시설 내부 운행을 목적으로 대상 자동차를 신규 구매하여 자체적으로 등록할 경우입니다.
단, 2대 이상의 동일 차량 구매 시 보조금 미지급
지원 기준과 차종 및 단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점검으로 미리 예방하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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